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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8-2 인하대학교 경영학과 [CSR경영전략과 사례] 큰기업 조사 레포트 및 발표 (CJ제하나제당) 와~~
    카테고리 없음 2020. 2. 6. 11:49

    ​ ​ ​ 20하나 8-2인하 대학교 경영학과[CSR경영 전략과 사례]쿵키오프 연구 보고서나 발표(CJ제 하나(제일 제당)​ ​ ​ 발표 시나리오는 당시 적어 둔 테크 스토우파하을 옮긴 것으로, 김종대 선생님 수업 듣고 계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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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선 우리가 CJ제당을 선택한 이유는 실생활에서 가장 많이 접할 수 있었던 대기업인 동시에 CSV경영팀이라는 이름으로 운영하고 있는 것이 특별했기 때문이다. 발표 순서는 CJ제당에 대한 큰 기점방개부터 CSV가 무엇이며, 이 활동을 분석한 문제 제기와 전략 제안을 통해 결론을 설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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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J 제1(제일 제당의 시작은 '설탕'의 판매했다. CJ 제1(제일 제당이 삼성 그룹에서 빠지고 자신 조 썰매 타기 진행된 사업은 설탕을 보편화하는 사업이었어요. 사람들에게 식재료를 저렴한 가격에 공산품으로 소비할 수 있도록 하는 선량한 의도에서 비롯됐다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현재는 국내 1위, 종합 맛있는 음식 회사인 맛있는 음식/바이오 산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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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J제일제당의 CSV 경영미션은 only one 제품과 서비스로 최고의 가치를 창출하고 행정사회에 기여한다는 스토리로 비전은 건강, 즐거움, 편리를 창조하는 글로벌 생활문화 대기업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비전과 미션이 명확하게 설정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인력, only one, 상생이란 3개의 키워드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요. CSV 경영을 담당하는 조직은 상생경영팀이라는 이름으로 출범했지만 최근에는 CJ제일제당을 비롯해 각 CJ그룹 계열사의 CSV 전담 조직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CJ제일 제당의 경우-사회 공헌이라는 이름으로-전부터 오랫동안 상생 경영을 추진하고 왔는데 20일 4년 CJ그룹 60주년을 기념하고 선언하는 뜻의 CSV의 경영 선포를 한 뒤부터 이런 체계로 변경되 슴니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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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SV는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이익을 동시에 창출하는 Creating Social Value의 은어인 네슬레(Nestle)는 역량, 기회, 경제력, 사회의 요구를 4가지 요소로 있습니다. 파이를 어떻게 나누느냐보다는 생산성을 증가시켜 파이 자체를 키우는 비결로 대기업 벨류체인 안에서 이루도록 하는 것을 뜻한다. 한국에도 요즘 CSV가 핫이슈로 부상했는데 20의 하나 연 하나건의 기사에서 20개 4년 83건으로 급증하게 됐으며 지속 가능 경영 보고서에 CSV를 언급한 쿵키오프도 하나 0배로 증가했다.​ 그렇다면 CJ 제1(제일 제당이 현재 하는 CSV활동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문제 제기와 함께 전략을 제안하고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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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가장 먼저 CJ 제1(제일 제당의 이해 관계자 소카교루 참여를 위한 이해 관계자의 모델에 대해서 보이고 보냅니다. 이다나 직원과 고객/지역 사회/주주 및 투자자/공급망이라는 5가지 범주로 이해 관계자가 분리되어 있으며, 각각 그에 맞는 커뮤니케이션 모델을 제시하고 의견을 수렴한 뒤 CSV경영 및 공유 가치 창출에 반영하고 이를 지속 가능한 성장으로 이어 나 간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죠. 이해 관계자의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는 '씨 문화'를 도입하고 열린 협의회를 운영하고, flexible time제도와 창의 휴가 제도를 도입하고 직원들의 라이프 스타일 1을 존중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수평적 문화는 잘 구축되어 있습니다만, 전략적 CSR를 추진하기 위한 사원 교육이 불충분하고, 사원들의 CSR를 바라보는 시선이 "자선"에 머무르고 있는 것 같아, 아직 전사적인 CSR가 진행되기에는 부족하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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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은, VOC체험 활동, CCMDAY등의 이벤트나, 고객의 건강과 음식의 트랜드를 고려한, 개품 "부탁"의 형태로 과인 타과인이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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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천성 대사질환자를 위한 저단백 식사, 건강한 단맛을 위해 혈당조절 전망 감미료와 초저칼로리 감미료를 선보이는 시도, 김치유산균 연구를 통한 제품 개발, 이를 위해 할랄 인증제품, HMR 제품 개발 등 고객을 위한 식문화 트렌드를 선도해 왔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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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시도가 그린워싱이 아닐까. 라는소견이들정도로문제점도많이발견되고있습니다. 현재 판매 중인 우동 제품의 나트륨은 성인의 하루 영양 성분 기준치와 맞먹을 정도로 높은 함량을 보이고 있고 미슐랭의 인증을 받은 식품점에서 자사 제품인 햇반을 공급하는 등의 문제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웰빙이라는 이름에 흔들리는 소비자를 현혹해 수익을 창출하려는 경제적 의도를 드러낸 것이라고 소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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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은 CJ제일제당의 바이오 연구개발입니다. '자연에서 얻어 자연으로 돌려주는 기술, 지속가능한 삶과 지구'라는 제목으로 시행하고 있는 이 산업은 곡물산업으로 발효공법으로 이를 축산업과 연결시켜 궁극적으로 환경을 개선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책 많은 소비와 생산을 통한 환경보호를 위해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에 대응하고 있으며 기후변화 관리 업무의 평가를 반영하고 이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하지만 지속 가능 경영 보고서를 살펴봤을 때, 온실 가스 배출량을 확인하자 본사를 포함한 국내 사업소 모두 온실 가스 배출량이 20하나 6년 대비 만톤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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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 대한 사례는 일본 도시바가 우수한 사례였지만, 일본 최초로 백열전구를 만든 도시바는 이런 백열전구 생산을 중단하는 것이 이산화탄소 감축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고 백열전구 제조를 전면 중단하게 된 것입니다. 실제로 모든 중소기업이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제 1원칙이기 때문에 쉽지 않은 판정이었겠지만, 원단위 배출량을 줄이는 동시에 정해진 만큼 생산하는 행위가 CJ제일제당에서도 필요하다는 발전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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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후에는 수자원 관리에 대한 현행과 이에 대한 사고 제기입니다. 수자원은 재이용 및 재이용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의 형태로 이루어졌으나 용수 사용량에 비해 재생 및 재활용 용수 총량의 증가폭이 매우 높아서 매년 사용하는 물의 양이 매우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기업과의 미팅에서 헤번회사가 커지면서 플랜트를 증설하고 불가피하게 증가하여 음식기업의 특성상 재사용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는 대답을 들었는데, 이를 효과적으로 도입하여 본인처리 비결은 없었는지 아쉬움이 남아 있어 이를 해결하는 것이 큰 열쇠가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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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서 우리가 제안하는 우수사례는 네슬레다. 외부 공급용 물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워터 제로'공장에서 우유를 분유에서 제조하는 과정에서 추출되는 '젖소 수'를 사용하는 등 1규정한 절수 활동으로 1/3정도를 줄였으니 이런 사례를 통해서 재활용할 계획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건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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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 폐기물 관리는 3R정책인 redauce, recycle, recover세가지로 구성되고있습니다만. reduce에만 집중하고 있는 만큼 24)LG생 후와루곤캉, 엘라스틴과 함께 투명 페트로 개선하고 환경에 더 적브다소리이 돌아가도록 하고 본인, 로레알의 같은 사례를 참고하여 어떻게 RECYCLE및 RECOVER 할지를 모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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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또 CJ 제1(제일 제당은 '공존'을 중요하게 제시하고 있는데요. 협력 업체와의 행동 규범 가이드 라인을 명확히 제시하고 즐거운 동행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서 소비자에게 더 저는 제품을 준서 작은 기업에는 매출 증대를 가져오는 1골 양 소득 효과를 추구하고 있으며 외부 기관 평가를 받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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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OEM 방식으로 생산한 제품에는 중소기업이 이름이 아닌 CJ의 밀고 당기는 고수라는 브랜드로 쓰고 있었지만 공유가치 창출을 통한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협력 중소규모 기업을 포함한 관련 작은 기업이 네트워크를 만들어 가야 하고, KT 도요타와 함께 중소규모 기업과 협력업체의 아이디어를 가로채지 않는 형태의 가이드라인도 필요하다고 소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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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지막으로, 지속 가능한 사회 발전에의 기여에 관한 스토리에는, 주로 "우리, 나쁘지는 않다"로부터 통상적으로 불리는 CSR인 사회 "공헌"의 활동이 나쁘지 않고, 나쁘지는 않은데요. 이다 직원들과 함께 푸드뱅크를 통해 매싯은 음식을 나쁘지 않고 눔 활동을 함으로써 업을 잘 살린 자원봉사라며 CJ에서 가장 자랑스럽게 내세우고 있는데, 이는 단순히 기업의 특수성을 살려 기부금 대신 자사 제품을 지원하는 경향이 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물류/생산/머캐팅/판매 등 전 분야에서 전폭적인 지원과 CSR적인 생각을 함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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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J제당이 CSV 경영을 하는 만큼 CSV 모델을 처음 구축한 네슬레와 비교 분석해 봤습니다. 때때로 관계상 몇 가지 중요한 점을 지적하고 싶습니다만, 공유 가치 창출 부분에서 네슬레는 주주와 사회의 가치 창출을 위해서 노력하고 이를 통해서 기업의 경영에 장기적 성공과 공동체의 번영을 추구한다면 이에 대해서, CJ지에쵸쯔(제일 제당은 아까 이야기보다 말씀 드린 대로 다 함께 CSV의 경영을 60주년을 기념하고 선언하고 GRI기준 및 국내 문제에 의한 반응적 CSR의 형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역시 어떤 네슬레가 지속적으로 이런 경영방식을 선택하고 있기 때문에 단기적인 재무부를 기대하기 어렵고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에 집중하고 있다면 CJ제일제당은 수상 및 외부 반응으로 평가받는 수동적인 자세에 불과하다고 생각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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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CSV 전략위원회가 수시로 열리며, 전 부서가 참여하는 네슬레와 달리 CJ제일제당은 경영지원 총괄 산하에서 운영되며 운영 전략의 일부로 사용되고 있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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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시 전략공시과정에 대해 살펴보면 csv전략위원회 개최-영역별 모니터링-프로젝트별 논의-주요 이해관계자의 조언 채택 후 전략책정이라는 문제해결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면 cj제당은 이러한 공시과정이 명시되어 있지 않고 CSV팀을 거쳐 지속가능경영의 주요활동과 핵심가치를 선정해 각 부처에 전달하는 형식으로 진행되며 사회의 반응과 영향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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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나의 팀 멤버 4명이 모두 공통적으로 내린 결론은 "CJ 제1(제일 제당이 CSV의 정확한 명칭과 의의, 그리고 CSR와의 차이를 알고 있을까?"라는 사곤죠무이옷움니다. 이다 직원들은 CSR을 단순히 기부와 공헌 활동에 이해하고 있다는 인식 부족의 문 지에죠무과 진정한 의의를 이해하지 않은 채 하는 현재의 단순하고 기부와 자사 제품 홍보의 형태의 CSR활동, 그리고 전략이 아직 체계적으로 수립되지 못 했습니다는 불완전성이 가세하고 아직 CJ 제1(제일 제당의 CSR/CSV가 본인 아가는 길이 많이 남은 것이라는 소견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에 집중하고 본인의 단순한 이슈에 반응하는 데 그쳐서는 안 된다고 소견하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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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것을 잘 하기 위해서는 첫 번째는 사건 해결의 대상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해결하고자 하는 사건의 대상을 파악하고 설정하고, 대기업의 입장이 아니라 모든 이해관계자의 입장에서 해결 방법을 찾고, 부서마다 전략을 세세하게 설정하는 것입니다. 두번째는전직원을대상으로한CSV교육입니다.세부행동의 전략적 실천은 결미인 직원들의 몫이므로 교육을 통해 이윤 중심적인 사건을 가치창출의 한가운데로 옮겨가야 한다.세번째는 CJ 제1(제일 제당의 KPI을 설정하고 각각의 목표를 성공함에 집중시키고 마지막으로 CSR필터를 통한 전사적 CSR을 시행해야 한다. 현재 상태로서는 CSV 팀이 각 부서에 필요한 교육을 제안하는 레벨, 어느 활동에 대해 주는 해당 활동 부서&CSV 팀은 서포트 정도라면, CSR 필터를 통한 전사 CSR와 CSV 팀이 영향력을 가지고 전사 CSR를 주도하는 중앙위원회의 역할을 완수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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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희는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서 CJ제당 CSV팀에 근무 중인 직원을 만나고 왔는데요. 실제로 요즈음 CSR/CSV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짐에 따라 많은 대학생들에게 연락이 오고 있는 것으로 CSR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더해지는 것을 실감할 수 있던 좋은 기회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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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mment 비판적인 가끔은 좀 음으로 해야하는 수업이었지만 CSR 그렇기 때문에 CSV를 우리 자신의 환경내에서 매우 잘하고 있는 기업을 만자 신고 와서 느낌도 성적도 좋았던 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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